클라우드 보안의 새로운 위협, 서버리스 컴퓨팅의 그림자
구글 맨디언트의 2024년 하반기 위협 지평 보고서는 클라우드 보안 환경에서의 최신 사이버 위협을 조명하고 있다. 특히 서버리스 컴퓨팅과 같은 현대적 기술의 도입이 어떻게 새로운 보안 취약점을 노출시키고 있는지를 분석해 보자.
서버리스 컴퓨팅의 잠재적 위험성
서버리스 컴퓨팅은 개발자들이 서버 관리의 부담 없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하지만 이 편리함이 오히려 해커들에게 새로운 공격 벡터를 제공하고 있다. 서버리스 인프라의 특성상 짧은 수명의 컨테이너에서 코드가 실행되기 때문에 전통적인 보안 접근 방식으로는 이러한 위협을 충분히 방어하기 어려울 수 있다.
구글 맨디언트 보고서의 주요 발견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서버리스 인프라를 악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UNC2465와 같은 공격자들은 서버리스 환경을 통해 악성코드를 배포하고, 명령 및 제어 통신을 감행하고 있다. 이러한 위협은 클라우드 제공업체의 하위 도메인을 통해 악성 트래픽을 숨기려는 시도에서 비롯된다.
아래는 구글 맨디언트의 2024년 하반기 위협 지평 보고서다..
https://library.cyentia.com/report/report_020241.html
안전한 클라우드 사용을 위한 권장 사항
구글 맨디언트는 서버리스 아키텍처를 운영하는 데 있어 하드 코딩된 일반 텍스트 암호의 사용, 잘못된 백엔드 서비스 구성, 안전하지 않은 아키텍처 등 여러 잠재적 위험에 대해 주의를 기울일 것을 강조한다. 또한, 서버리스 서비스형 백엔드(BaaS)에서의 데이터 유출 위험성도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클라우드 보안 강화를 위한 전략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기술적 방어와 함께 조직 내 보안 인식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최신 보안 동향에 대한 이해와 빠른 대응 능력은 클라우드 보안의 핵심이다.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예방적 조치의 필요성
클라우드 보안 환경은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으며, 사이버 공격자들은 더욱 정교한 방법으로 취약점을 노리고 있다. 이를 방어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예방적 조치가 필수적이다. 구글 맨디언트의 보고서를 통해 클라우드 보안의 최신 동향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